
AI Engine Optimization (AIEO) 강의후기
2025-09-09 오후..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제1회 AEO(Answer Engine Optimization) 스쿨의 첫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은 단순한 개념 설명이 아니라,
AI 검색 환경에서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실전 전략과 실제 성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성했습니다.
검색의 변천사로 시작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강의를 열자마자, 저는 마케팅의 큰 흐름을 짚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구전 마케팅에서 인쇄 광고, 라디오·TV, 포털 검색광고를 거쳐 오늘날 AI 기반 검색에 이르기까지.
특히 ‘많이 노출시키는 확장형 광고’와 ‘정확하게 타겟팅하는 특정성 광고’의 차이를 설명하며,
그 사이에서 등장한 AEO·GEO·AIEO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개념 | 적용 대상 |
---|---|
AEO (Answer Engine Optimization) | 스니펫·음성비서·Q&A 등 답변형 검색 |
GEO (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 | ChatGPT Search·Perplexity 등 생성형 AI 검색 |
AIEO (AI Engine Optimization) | LLM 기반 추천·검색 엔진 전반 |

글로벌에서 유행하는 ‘프로그래매틱 SEO’의 적용사례 소개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이미 프로그래매틱 SEO가 표준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를 국내 비즈니스에 맞게 변형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대량의 키워드 클러스터 확보 자동 생성·발행 시스템으로 콘텐츠 생산 순위 변화에 맞춰,
정기적 리라이팅 이 과정을 통해 짧은 기간 안에 검색 노출과 전환율을 동시 향상시키는데,
성공했던 사례들을 모두 소개하였습니다.
특히, AI와 사람이 협업하는 하이브리드 제작 방식을 통해 품질과 생산성을 동시에 확보 했습니다.
국내 기업을 위한 현실적 전략
아직 한국에서는 AI SEO 도입 속도가 느린 편이지만,
워드프레스 기반 글로벌 페이지를 운영하면 해외시장 진출 효과를 빠르게 누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클라이언트는 영문 페이지 운영 후 잠재고객 수가 5~10배 증가했고,
AI 생성 콘텐츠가 구글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글로벌 사례로 확인했습니다.
“AI 검색 최적화는 선택이 아니라, 시장을 선점하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앞으로도 저는 성과 중심의 AI SEO 전략을 통해 더 많은 기업이 고품질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마케팅 효율을 극대화하도록 돕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