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 그리고 'B2B SaaS 업계'
마케팅 자동화 (Marketing Automation)는 대부분의 비즈니스에 도입 할 수 있지만,B2B 분야에서는 SaaS 분야에 도입 했을 때 비교적 성과가 높은 것 같습니다.
이유는 크게 2가지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우선, 허브스팟과 같은 B2B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들도 기본적으로 SaaS 형태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의 서비스 자체가 SaaS 형태로 출시 되었기 때문에 잘 매칭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우선 마케팅 자동화가 도입이 되려면 기본적인 마케팅이 잘 운영이 되는 상황이어야 합니다.즉, B2B 비즈니스라면 고객 정보가 꾸준이 생성되는 단계에서 마케팅 자동화를 도입하는 것이 성과가 좋습니다.
그런데, 바이오나, 제조, 신소재와 같은 특수 분야의 경우 타겟기업이나 담당자의 모수 자체가 매우 한정적입니다.이러한 이유 때문에 전통적인 B2B업계에서는 마케팅 자동화의 효율성에 대해서는 알고 있더라도 도입이 다소 느리게 진행되고 있습니다.다만, SaaS 업계의 경우에는 위치나 시간과 같은 물리적 제한이 없이 어느곳에서든 사용 할 수 있으니 고객 모수가 훨씬 더 넓습니다.
그리고, 제조업이나 바이오 기업 같은 경우에서는 제조 원가나 배송 프로세스 때문에 샘플 발송 등의 작업을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그러나, SaaS 업계의 경우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담문의 후 데모신청 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온라인 상에서 구현 가능합니다.
따라서, 고객의 모수도 많고 대부분의 구매 프로세스가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B2B SaaS 업계에서는 CRM이나 마케팅 자동화와 같은,마케팅 테크의 도입이 비교적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크게 2가지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의 서비스 자체가 SaaS 형태로 출시 되었기 때문에 잘 매칭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마케팅 자동화가 도입이 되려면 기본적인 마케팅이 잘 운영이 되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즉, B2B 비즈니스라면 고객 정보가 꾸준이 생성되는 단계에서 마케팅 자동화를 도입하는 것이 성과가 좋습니다.
그런데, 바이오나, 제조, 신소재와 같은 특수 분야의 경우 타겟기업이나 담당자의 모수 자체가 매우 한정적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전통적인 B2B업계에서는 마케팅 자동화의 효율성에 대해서는 알고 있더라도 도입이 다소 느리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SaaS 업계의 경우에는 위치나 시간과 같은 물리적 제한이 없이 어느곳에서든 사용 할 수 있으니 고객 모수가 훨씬 더 넓습니다.
그리고, 제조업이나 바이오 기업 같은 경우에서는 제조 원가나 배송 프로세스 때문에 샘플 발송 등의 작업을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SaaS 업계의 경우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담문의 후 데모신청 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온라인 상에서 구현 가능합니다.
따라서, 고객의 모수도 많고 대부분의 구매 프로세스가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B2B SaaS 업계에서는 CRM이나 마케팅 자동화와 같은,
마케팅 테크의 도입이 비교적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