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T란?
B2B 마케팅에 있어서 BANT 분석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BANT는 Budget, Authority, Need, Timeline의 약자로 영업의 기회를 체크하기 위한 '프레임 워크'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잠재고객의 DB가 들어오더라도 모든 고객정보의 가치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특정 고객은 1순위로 가장 빠르게 대응을 해야 하고, 어떤 고객은 뒤늦게 대응해야 하는 고객도 있습니다.
특히, 특정 고객은 대면미팅을 진행 하더라도 기업의 규모상 우리의 서비스를 도입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과감하게 대응을 하지 않는 것이 내부 리소스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자료출처] BANT 분석 소개
BANT는 어떻게 B2B 업계에서 사용하게 되었을까?
BANT를 처음 사용한 곳은 1970년대에 ‘IBM’에서 영업 프로세스 개선을 목적으로 도입하였습니다.그 당시에 IBM이 워낙 잘나가기도 했고, BANT를 사용해본 다양한 B2B 마케터들과 영업사원들이 BANT의 효율성을 알리면서 널리 퍼진 것 같습니다.그리고 이후에도 BANT보다 더 효율적인 프레임 워크가 없었기 때문에 50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업계에 잘 안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그러나, BANT가 업계에서 그럭저럭 잘 사용된 것은 맞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BANT 분석의 한계가 드러나게 되었습니다.이는 고객의 심리와 관련된 부분과 최근 마케팅 트랜드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도 BANT보다 더 효율적인 프레임 워크가 없었기 때문에 50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업계에 잘 안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BANT가 업계에서 그럭저럭 잘 사용된 것은 맞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BANT 분석의 한계가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이는 고객의 심리와 관련된 부분과 최근 마케팅 트랜드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