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을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느낀 장점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사용하는 조직이나 담당자에 따라 그 편차가 달라집니다.실제로 막상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실무에 도입하면 바로 성과가 나올 것 같지만? 실제로는 사용 후 성과가 나오는데 일정 시간이 걸립니다.
왜냐하면, 구성원들이 해당 솔루션에 익숙해지는데도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고, 또 데이터가 축적되는 데에도 시간이 꽤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솔루션 사용이 익숙해지고 실무에 안착시키다 보면 편한 것들이 꽤 많습니다. 그동안 시간낭비가 되는 일이 참 많았었구나 하고 느끼기도 합니다.오늘은 제가 사용해본 허브스팟의 다양한 기능들 중에서 꼭 소개하고 싶은 부분들만 발췌하여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솔루션 사용이 익숙해지고 실무에 안착시키다 보면 편한 것들이 꽤 많습니다. 그동안 시간낭비가 되는 일이 참 많았었구나 하고 느끼기도 합니다.
1. 그동안 엑셀이나 스프레드 시트로 관리해 오던 고객데이터
허브스팟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면서 강력한 CRM 솔루션 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고객정보를 편리하게 저장 하실 수 있습니다.저도 그동안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오랜기간 사용해왔는데 생각보다 업데이트 하기가 어렵고 또 가장 중요한 것은,대시보드나 레포트를 활용하기가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데이터를 통하여 인싸이트를 얻기보다는 단순히 저장하는 용도였던 것 같습니다.그런데, 허브스팟을 사용하고 나서는 고객 데이터를 플랫폼에 저장하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가 정말 편리합니다.
해당 고객정보를 통해 이메일을 발송하거나 별도의 기록을 해놓는 것도 편리하고요. 또, app과도 연동이 되어 있기 때문에,외부에서 휴대폰으로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의 관리측면에서 정말 편리하더라고요. 우선 체계적으로 데이터가 관리된다는 부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플랫폼 내에서는 단순히 고객정보만 보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웹페이지 기록이나 미팅록, 보냈던 이메일이나 파일 등의 보관 할 수 있어서,실제로 써보면 데이터의 관리면에서 정말 탁월한 성과를 보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플랫폼 내에서는 단순히 고객정보만 보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웹페이지 기록이나 미팅록, 보냈던 이메일이나 파일 등의 보관 할 수 있어서,
2. B2B 마케팅에서 많이 활용하는 '이메일 마케팅'이 편리합니다.
허브스팟에서 이메일 마케팅을 했을 때 좋았던 부분을 뽑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개발자나 디자이너 없이 플랫폼 내에서 이메일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2. 이메일 발송 리스트관리가 편리합니다. 고객들의 전체 리스트에 대량 이메일을 발송해도 사실상 개인화가 되지 않은 이메일은 오픈율이 낮습니다.따라서, 갖고 있는 고객 리스트를 니즈에 따라 분류하고 개인화 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엑셀로 하기에는 손이 많이갑니다.
3. 또, 많은 마케터분들이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할 때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UTM 파라미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셋팅하는 것도 일이고,또, 이를 나중에 데이터화 하여 정리하는 것도 일입니다. 그런데 이메일 발송 후 고객들의 반응들을 솔루션 내에서 체크가 가능합니다.
이메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솔루션들은 이미 시중에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하지만, 이메일 발송 내역을 디테일하게 리스트로 나누어 개인화 할 수 있다는 부분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레포트 부분은 정말 편리하더라고요.실제로 성과를 체크하고자 UTM 파라미터를 많이 사용하지만, 매번 별도로 셋팅하는 부분도 매우 공수가 많이 들어갑니다.
또, 개인정보관리 부분은 어떤강? 개인정보 수신거부가 되어 있는 이메일을 잘못 발송해서 고객의 컴플레인을 처리해보셨던 분들은,고객 DB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아실 겁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솔루션 내에서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이 편리했습니다.
1. 개발자나 디자이너 없이 플랫폼 내에서 이메일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
2. 이메일 발송 리스트관리가 편리합니다. 고객들의 전체 리스트에 대량 이메일을 발송해도 사실상 개인화가 되지 않은 이메일은 오픈율이 낮습니다.
따라서, 갖고 있는 고객 리스트를 니즈에 따라 분류하고 개인화 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엑셀로 하기에는 손이 많이갑니다.
3. 또, 많은 마케터분들이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할 때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UTM 파라미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셋팅하는 것도 일이고,
3. 또, 많은 마케터분들이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할 때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UTM 파라미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셋팅하는 것도 일이고,
또, 이를 나중에 데이터화 하여 정리하는 것도 일입니다. 그런데 이메일 발송 후 고객들의 반응들을 솔루션 내에서 체크가 가능합니다.
이메일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솔루션들은 이미 시중에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메일 발송 내역을 디테일하게 리스트로 나누어 개인화 할 수 있다는 부분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레포트 부분은 정말 편리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