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살펴보기
구글 검색점유율 35% 이제는 구글 SEO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요즘 어느곳을 가나 구글 SEO에 대한 인기가 뜨겁습니다.
예전에는 구글은 효과가 없다는 인식 때문에 네이버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말 그대로 예전 이야기가 되어버렸습니다.
10년전만 하더라도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1-2%에 불과하던 구글이 10년만에 35%의 검색 점유율을 달성했습니다.
이미, 구글의 자회사인 유튜브의 트래픽까지 포함하게 된다면 국내에서도 구글 검색 점유율이 네이버를 뛰어 넘은지 오래지만,
아직 ‘구글’ 검색량을 단일 플랫폼으로 비교했을 때에는 네이버를 뛰어넘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갈수록 네이버와의 점유율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추이입니다.
구글 SEO에 대한 관심은 다양한 곳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구글SE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다양한 곳에서 체크 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블랙키위 2023년도 7월자료를 보시면 국내 구글 검색 점유율이 35%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 구글 SEO에 대한 강의를 공지 했을 때, 참석해주신 B2B 마케터 분들이 20명이나 되셨는데,
마케팅 실무자 분들께서도 구글 SEO에 대해 갖아주시는 것을 보니 구글 SEO에 대한 니즈가 높아졌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구글 SEO강의에서는 어떤 내용을 다루었을까?
이번 구글 SEO 강의에서 교육한 내용은 위와 같이 총 3가지 분야입니다.
우선, 구글 SEO를 진행해야 하는 웹페이지를 최적화 시킬 수 있는 테크니컬 SEO 분야와, 콘텐츠 SEO,
그리고 백링크 빌딩을 진행하는 오프페이지 SEO에 대한 부분입니다.
3가지 부분을 두루 익혀야 하지만, 이번 강의는 실무를 진행하고 있는 마케터 분들께서 참석해주셨기 때문에,
콘텐츠 SEO에 대한 부분은 메타테크와 같은 기술적인 부분만 간단하게 설명 드리고,
대부분을 테크니컬 SEO와 백링크 빌딩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콘텐츠 SEO에 대한 부분은 대부분 블로그를 운영했던 경험이 있으셨기 때문에 잘 이해를 하셨는데,
테크니컬 SEO에 대한 부분은 모르시는 부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제가 직접 테크니컬 SEO를 진행한 바로는 아래의 부분들을 개선 했을때 검색노출최적화가 잘 이루어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자바스크립트 정리
우선 구글 페이지 스피드 체크를 했을 때, 불필요한 스크립트들은 페이지 속도 저하의 문제가 됩니다.
가장 먼저 진행한 것이 구글 페이지 스피드 조회 후 불필요한 소스를 줄여서 페이지의 속도를 높였습니다.
WEBP 형태의 이미지로 변환
페이지 로딩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스크립트 부분도 있지만 이미지 용량의 문제가 큽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JPG와 PNG의 이미지를 WEBP(웹피)이미지로 변환시켜주었습니다.
JPEG2000, JPEGXR, WEBP 등 다양한 이미지 변환기술이 있지만 웹피의 경우 구글에서 특허를 낸 기술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SEO 최적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레이지 로딩을 적용하여 페이지 스피드 향상시키기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보이는 이미지만 로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뷰포트 외부에 이미지를 업로드하지 않음으로써 웹사이트가 빠른 로딩 속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적용하기
CDN은 콘텐츠를 전송하는 서버 네트워크입니다.
CDN의 목적은 원본 서버(사이트가 호스팅된 서버)와 요청하는 사용자 사이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다양한 지역에 서버를 분산처리 하여 웹페이지를 빠르게 로딩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위의 개선사항으로 구글 SEO에 영향을 많이주는 페이지 스피드를 개선했습니다.
위의 작업들을 통해서 본질적으로 구글 SEO에 좋은 효과를 주는 페이지 스피드를 개선했습니다.
페이지 스피드는 구글봇이 크롤링하는 이미지가 15mb 한도로 제한되는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더 중요해졌습니다.
결국, 웹페이지의 불필요한 부분을 압축시켜서 접속이 원활한 가벼운 페이지로 만드는 것이 테크니컬 SEO의 핵심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구글 SEO를 위해서는 백링크 빌딩 전략이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구글 SEO를 위해서는 백링크 빌딩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게스트 포스팅이나, PBN( Private Blog Networks) 전략을 많이 사용하는데,
게스트 포스팅은 노력이 많이 들어가고, 개인 PBN을 구축하는 것인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두 방법 모두 쉽지는 않습니다.
다만, 구글 SEO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부분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SE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앞으로 국내에서도 PBN 구축에 대한 니즈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웹제작을 오래하셨던 분들이라면 테크니컬 SEO쪽에 대한 역량이 있으신 분들은 많이 있지만,
개인 PBN까지 구축하고 있는 분들은 그 수가 상당히 적은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 때 교육했던 강의내용의 커리큘럼을 소개합니다.
1.구글 SEO를 시작하기 전에
2.구글 SEO를 가장 쉽게 이해하는 방법
3.구글 SEO에 알맞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는 어떤 것이 있을까?
4.구글 SEO를 바라보는 관점 3가지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 OFF Page SEO)
5.도메인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요령
6.싸이트맵과 인덱싱에 대한 이해
7.호스팅 업체를 선택하는 요령
8.온페이지 SEO를 가장 쉽게 진행하는 방법
9.오프 페이지 SEO를 가장 쉽게 진행하는 방법
10.구글 알고리즘이 좋아하는 HTML 글쓰기
12.구글 SEO 다양한 실무 활용사례 소개
구글 SEO에 대한 강의 및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마름모연구소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경험하고 테스트해본 것들에 대해서만 압축하여 교육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