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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바이어 발굴 마케팅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
코로나로 인하여 해외 마케팅의 트랜드가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수출길이 막히고 경제침체가 이어지던 기간이지만, 이 어렵던 시기에도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사업을 꾸준히 성장시키고 있었습니다.
제가 코로나 시기에 진행했던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을 올해 초 코트라에서 진행한 B2B 마케팅 교육을 진행했고,
많은 회원사 분들께서 제가 제시한 전략에 관심을 갖고 공감해주셨습니다.
이렇듯, 해외 B2B 마케팅의 영역에서도 디지털 마케팅을 필수로 활용해야 하는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현실적으로 해외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그러나, 해외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이 꼭 해외 바이어 발굴방법 밖에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인력과 자금을 투자 하실 수 있는 여력이 되시는 기업이라면? 해외 지사를 설립하는 방향도 있고, 아니면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미디어를 활용하여 해외직접판매를 하시거나,
해외에 있는 몇몇 거점지역에 배송대행지 시스템을 구축하여 해외배송을 진행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방법들은 매출이 보장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다소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국내의 다양한 중소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 바로 해외 바이어를 컨택하여 수출하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No. | 방법 | 장점 | 단점 | 비고 |
1 | 해외 지사 설립 | 관리와 통제가 편리함 | 많은 시간과 비용 소요 | 고비용 |
2 | 해외직접판매 | 고마진 | 배송 및 세금에 대한 장벽 | 고난이도아이템마다 차이가 있음 |
3 | 해외 바이어 발굴 |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시장진출 가능 | 해외 파트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 합리적 |
해외 마케팅을 시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해외 마케팅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아래의 이미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보통 해외 마케팅의 경우에는 ‘링크드인 세일즈 네비게이터‘나 ‘이메일 마케팅’과 같은 아웃바운드 미디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훌룽한 방법 입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해외 고객들이 볼 수 있는 웹페이지를 만든 이후에,
고객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로 구글 SEO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해당 단계를 튼튼하게 구축 했을 때, 링크드인이나 이메일 마케팅 등의 성과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구글 SEO의 경우에는 해외 마케팅에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한다면? 구글 SEO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고, 이는 해외 시장이 더 넓기는 하지만, 국내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로, 얼마전 진행했던 구글 SEO 강의에서 많은 B2B 마케팅 담당자분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 커리큘럼을 소개합니다.
1. Overview
2023년 현재 해외 마케팅 트랜드
해외 B2B 마케팅 담당자가 어려워 하는 부분
해외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 3가지
2. 해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한 정보수집 전략
모니터링을 알아야 시장이 보인다.
모니터링 툴의 이해
경쟁사의 동향을 한번에 파악 할 수 있는 모니터링 툴
3. 이메일 마케팅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이메일 마케팅 (Cold e-mail)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핵심은?
글로벌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니터링툴을 사용하는 이유는?
4. 링크드인을 활용한 해외 마케팅
링크드인 마케팅을 활용해야 하는 상황과 하지 말아야 하는 상황
링크드인 광고 실습
링크드인 세일즈 네비게이터 실습
5. 홈페이지를 통한 인바운드 문의
마케팅 퍼널에 대한 이해
왜, 인바운드 마케팅의 성과는 어떨까?
영업의 승률을 높일 수 있는 고객데이터 활용 노하우
가장 적은 금액으로 해외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는 노하우
6. 구글 애즈를 활용한 해외 마케팅 전략
구글 검색기반의 광고 활용실습
구글 유튜브 기반의 광고 활용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