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바이어 발굴을 위한 B2B 수출 마케팅 교육 (코트라/kotra)

코로나 시기에도 해외영업을 꾸준히 해온 업체들이 있습니다.

얼마전, 코트라(Kotra) 회원사 대상의 마케팅 강의가 있었습니다.
바로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한 해외 B2B 마케팅 강의였는데, 오래 준비한 만큼 반응이 무척 좋았습니다.
사실, B2B 해외 마케팅이 매우 난이도가 높습니다. 물리적 거리로 인하여 접촉도 쉽지 않고, 또 시장도 무척 넓습니다.
해외 마케팅을 하려면 시장분석 부분이 가장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막상 리서치 업체나 컨설팅 업체에 의뢰하더라도 나오는 자료들이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시대에는 온라인상에 정보들이 모두 공개되어 있습니다. 마켓센싱을 할 수 있는 몇가지 툴만 알고 있더라도,
시장분석을 하는일이 참 수월한데, 온라인 마케팅 툴들이 정보의 비대칭이 있다보니, 정보들이 아직은 중소기업까지,
도달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요즘과 같은 글로벌시대에 구글에 검색하면 모든 정보들이 나옵니다.
나의 고객들, 나의 아이템을 구매해줄 해외 바이어들이 구글에 검색할 수 있도록 브랜딩을 하고 광고만 진행하면 되는데,
이러한 방법들이 잘 알려져 있지 않아서 많은 중소기업 대표님들이 해외 마케팅하면 값비싼 언론홍보나 해외 케이블 TV와 같은,
미디어 광고를 진행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한 미디어들의 효율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 한가지는 언급한 미디어들은 이미 집행을 하면 되돌릴 수 없습니다.
얼마 지나고 나면 진행한 광고가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어도, 이미 집행된 광고는 되돌 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게 된다면 다릅니다.
광고를 집행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조정을 할수도 있고, 심지어 영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판단했을 때에는,
광고를 중지 할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면 충분히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또, 미디어의 주도권을 잡고 운영할수도 있는데, 이러한 방법들이 유독 해외마케팅 그 중에서도 B2B 분야에는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해외 B2B 마케팅을 온라인으로 해서 성과를 얻을 수 있냐고요? 예, 가능합니다.
그동안 많은 클라이언트의 업무를 진행하기도 했고 마케팅 교육을 통해 방법을 배우신 분들이 실제로 실무에서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교육의 큰 흐름은 3가지로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1. 어느 마케팅이든 시장분석이 가장 중요합니다.
바로 마켓센싱(Market Sensing)입니다. 다만, 해외 마케팅의 경우 접할 수 있는 정보가 한정적이라는 이유로,
외부에 의뢰 하는 경우가 있는데, 외부에 의뢰하더라도 기초 조사는 내부에서 직접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향성을 잡는데 불필요하게 많은 시간을 소요 할 수 있기 때문에 몇가지 툴을 활용해서 신속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2. Chat GPT가 떠오르고 있지만, 아직은 구글입니다.
해외 마케팅의 경우 강력한 툴이 있습니다. 바로, 전세계 누구나 접속 할 수 있는 '구글 트렌드'와 몇가지 툴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구글에는 참 다양한 광고가 있습니다. 검색광고, 배너광고, 그리고 B2B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유튜브광고까지 다양한 광고를,
집행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단 한가지의 마케팅 툴을 배우라고 한다면 '구글 애즈'를 배울 정도로 쓰임이 많은 채널입니다.

3. 링크드인 광고와 세일즈 네비게이터를 활용한다면 직접 바이어를 발굴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조사를 마치고 나면 미디어 광고로 해외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전세계 타겟이 아니라 나의 고객이 있는 특정 지역에만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보통 제조나 유통의 경우 해외에도 우리나라 판교와 같이 특정 직군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이 있습니다.
그런 지역들은 보통 5-10km 이내로 밀집하게 되는데 그 지역만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구글'과 '링크드인' 광고만으로도 집행 할 수 있는 광고들이 참 많은데,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B2B 수출 마케팅을 위한 커리큘럼을 소개합니다.

1.Overview
2.해외 B2B 마케팅 담당자가 뽑은 실무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3.해외 마케팅을 위해 진행 할 수 있는 전략
- 모니터링 툴의 이해
- 구글 트랜드, 페이스북 라이브러리
- 모니터링 툴을 활용한 마켓센싱 및 시장조사 전략 노하우
4. 이메일 마케팅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
- 이메일 마케팅 (Cold e-mail)등의 아웃 바운드 마케팅
- 이메일 마케팅의 승률을 높일 수 있는 핵심 노하우
- 마케팅 툴을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5. 홈페이지를 통한 인바운드 문의
- 왜, 인바운드 마케팅인가?
- 영업의 승률을 높일 수 있는 고객데이터 활용전략
- 유튜브, 구글 등의 미디어를 활용한 해외 마케팅
- 가장 적은 금액으로 해외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는 노하우

6. 링크드인을 활용한 해외 마케팅
- 링크드인 마케팅을 활용해야 하는 상황
- 링크드인 광고 활용하기
- 링크드인 세일즈 네비게이터 활용하기
7. 성공적인 B2B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로드맵 8. 해외 B2B 마케팅 사례공유 9. 실전 사례분석 10.Q&A

해당 강의에 대한 반응은 어떠했나요?

국내에 있는 중소기업 대표님들의 해외 시장 개척에 대한 니즈를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해외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서 못했다고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해당 강의 후기는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날 정말 많은 대표님들께서 좋은 강의 후기를 보내주셨고,
또, 몇곳에서 벌써 앵콜 강의문의가 오고 있습니다.

[강의후기] 온라인을 활용한 해외 B2B 마케팅 교육 (코트라/Kotra)
https://blog.naver.com/marketingmm/223074701233

[강의문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B2B 해외 마케팅 강의 신청페이지
https://marketingmm.co.kr/overseas-b2b-marketing/

[마름모연구소 강의후기] 그동안 마름모연구소를 거쳐간 다양한 분들의 후기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해외 마케팅 강의사례를 소개합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