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업인 '다우기술' 내부 세미나에 강사로 초빙되어 다녀왔습니다.
다우기술은 1986년에 설립된 IT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다양한 B2B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이번에 다우기술에서 진행하는 내부 세미나에 'B2B 비즈니스에 적용 할 수 있는 CRM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강의에 다녀왔습니다.교육을 수강 하셨던 분들은 마케터분들 외에도 영업사원, 서비스 기획 등 다양한 분들이 함께하는 강의 였습니다.
따라서, 강의 난이도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
마케터분들이라면? 최신 트랜드나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 드리면 되지만,너무 상세하게 진행하게 된다면 영업사원분들이나 서비스 기획자 분들과 같은 마케팅 비전공자 분들이 이해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결국 강의 난이도를 맞추기 위해 입문자가 전반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트랜드 내용과,핀셋 타겟팅이라는 데이터 기반의 타겟팅 방법, 그리고 CRM 기반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폭넓게 소개해 드렸습니다.다행이 난이도 설정이 괜찮아서 전체적으로 참석자분들의 집중도도 좋았고, 다양한 질문들도 꽤 나오는 강의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마케터분들이라면? 최신 트랜드나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 드리면 되지만,
이번 강의는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1. 2023년 현재 마케팅 및 영업의 트렌드는 데이터 기반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요즘 시대의 마케팅은 철저히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유료광고나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더라도 직접적인 매출에 기여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이전에도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이 큰 화두였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살짝 주춤하다가 협업기반의 업무 환경이 요구 되면서,마케팅 자동화나 영업 자동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 이제는 영업사원들도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을 이해해야 합니다.
고객이 상담문의를 통하여 남긴 정보만으로 영업을 하기에는 자료가 제한적이고 또 부정확합니다.
따라서, 영업사원들도 영업에 활용 할 수 있는 마케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CRM 기반의 마케팅툴을 겸비한다면,더 높은 영업의 승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진짜 우리 고객을 찾을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핀셋 타겟팅'과 'CRM 마케팅'을 겸비한다면 더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마케팅 트랜드는 노출 중심의 마케팅에서 관계중심의 마케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예전과 같이 노출 중심의 마케팅으로는 큰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시대의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입니다.이번 교육을 통하여 많은 실무자 분들이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에 대해 이해하고,더 나아가 데이터 기반의 핀셋 타겟팅과 같은 고도화된 타겟팅을 실무에 도입 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따라서, 영업사원들도 영업에 활용 할 수 있는 마케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CRM 기반의 마케팅툴을 겸비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