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업체보다 컨설팅 서비스가 효율적인 이유

수 많은 구글 SEO 업체를 만나보면서 느낀점은?

올해초부터 구글 SEO를 시작하고, 구글 검색노출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찾아보기 위해 다양한 구글 SEO 업체를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구글 SEO 업체를 알아본 결과 대부분 2가지로 분류가 되는 것 같습니다.

1. 웹에이전시에서 구글 SEO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구글 SEO가 홈페이지를 만드는 CMS(Content Management System)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웹제작 업체에서 구글 SEO 컨설팅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테크니컬 SEO’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웹에이전시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2가지 이유였습니다.
우선 구글 SEO를 전문으로 한다는 업체들의 홈페이지에는 전혀 트래픽이 생기지 않더라고요.
자신들이 구글 SEO를 전문으로 진행한다고 하면서 정작 자신의 홈페이지는 유료광고를 운영하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전체로 보았을 때, 테크니컬 SEO가 영향을 주는 비중은 9% 미만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즉, 예전에 비해 테크니컬 SEO의 영향력이 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2. 백링크를 활용한 ‘오프 페이지 SEO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그리고, 또 다른 업체들은 백링크를 활용하여 구글 SEO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었습니다.
물론, 백링크에 대한 구글 특허를 찾다보면 백링크가 구글 SEO에 도움이 되는 것은 기정사실화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백링크로써 검색노출 최적화를 시키는 것은 지속성장성 면에서는 반드시 한계가 있었습니다.
다수의 백링크를 적용하는 것은 비용도 많이 들고, 또 일정 수준이 지나가면 백링크의 효과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 구글 SEO 업체를 찾다 찾다, 꼭 마음에 드는 업체를 찾지 못했습니다.

결국, 구글 SEO업체를 찾다 찾다 꼭 마음에 드는 업체를 찾지 못해서 제가 직접 독학으로 SEO를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중간에 테크니컬 SEO 쪽으로 컨설팅을 받기는 했지만 정보의 비대칭이 있다보니 비용이 조금 비싸게 형성되어 있떠라고요.
그래도, 국내에는 정보가 매우 적었기 때문에 ‘테크니컬 SEO’와 관련된 컨설팅만 받고 나머지는 모두 독학으로 학습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테크니컬 SEO에 대한 노하우도 상당히 쌓여 있는 상황입니다.

구글 SEO에 대한 노하우가 축적된 이후에는 국내 B2B 마케터분들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구글 SEO 강의를 진행했고,
실제로 해당 강의를 통해서 성과를 얻었다는 마케터분들의 피드백을 받을 때 매우 보람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이후에 강의로 만나게 된 업계 담당자분들 몇명과 소소하게 구글 SEO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 했던 것이 시초가 되어,
이제는 기업 마케터분들을 위한 국내 최초 구글 SEO 커뮤니티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SEO를 시작한지 1년만에 제가 원하는 키워드들을 구글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시키고 있으며,
양질의 검색유입을 통해 실제로 비즈니스를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결국, 구글 SEO 업체를 찾다가 제가 전문가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제가 진행하고 있는 구글 SEO 컨설팅 서비스에 대해 소개합니다.

1회차 컨설팅 진행내용

구글 SEO 업체보다 컨설팅 서비스가 효율적인 이유 - 1회차 컨설팅 후기
구글 SEO 업체보다 컨설팅 서비스가 효율적인 이유 – 1회차 컨설팅 후기

<교육목차>
– 구글 SEO를 시작하기 전에
– 구글 SEO를 가장 쉽게 이해하는 방법
– 구글 SEO에 알맞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는 어떤 것이 있을까?
– 구글 SEO를 바라보는 관점 3가지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 OFF Page SEO)

<핵심내용>
이번 교육에서는 구글 SEO를 시작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전반적으로 교육을 했습니다.
구글 검색노출 최적화가 왜 필요한지? 그리고 사전에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여 실무를 진행할 수 있을지 다양한 노하우들에 대해 공유하였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컨설팅에서 다룰 테크니컬, 콘텐츠, 백링크 전략에 대해 실제 사례와 함께 앞으로의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들을 교육했습니다.

2회차 컨설팅 진행내용

구글 SEO 업체보다 컨설팅 서비스가 효율적인 이유는 - 2회차 컨설팅 후기
구글 SEO 업체보다 컨설팅 서비스가 효율적인 이유는 – 2회차 컨설팅 후기

<교육목차>
– 도메인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요령
– 싸이트맵과 인덱싱에 대한 이해
– 호스팅 업체를 선택하는 요령
– 온페이지 SEO를 가장 쉽게 진행하는 방법

<핵심내용>
구글 검색노출 최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메인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로 이 부분이 전체 성공의 50%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검색노출 최적화에 도움이 되는 도메인을 선정하고 구입하는 법을 교육했고, 페이지 스피드를 높이기 위한 호스팅사 선택 노하우와 기술적인 지식들을 모두 교육하였습니다.

3회차 컨설팅 진행내용

구글 SEO 업체보다 컨설팅 서비스가 효율적인 이유는 - 3회차 컨설팅 후기
구글 SEO 업체보다 컨설팅 서비스가 효율적인 이유는 – 3회차 컨설팅 후기

<교육목차>
– 오프 페이지 SEO를 가장 쉽게 진행하는 방법
– 구글 알고리즘이 좋아하는 HTML 글쓰기
– 구글 SEO 다양한 실무 활용사례 소개

<핵심내용>
플랫폼이 완성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글쓰기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글만 쓴다고 해서 구글에 잘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알고리즘이 25년간 변화해 오면서 나름대로 구글에 최적화된 글쓰기가 있습니다.
해당 영역을 일반적으로 웹라이팅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HTML글쓰기의 핵심 노하우에 대해서 교육하였습니다.

구글 SEO 컨설팅 이후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고객사례를 소개합니다.

이번에 구글 SEO 컨설팅을 함께한 기업은 인톡(intalk)이라는 브랜드입니다.
유료광고보다는 지속성장성이 있는 구글 SEO쪽으로 마케팅 방향을 전환하면서 만나게 되었고, 현재 인톡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에 접속하시면 구글 SEO 컨설팅 이후에 꾸준히 콘텐츠가 발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SEO에 대한 전반적인 실무교육은 물론 초기 인덱싱 개선문제까지 해결해드렸습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