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이 병원 SEO 컨설팅을 의뢰하신 이유는?

병원 SEO(검색엔진최적화) 컨설팅 후기
병원 SEO(검색엔진최적화) 컨설팅 후기

최근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을 넘어 병원 SEO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병원이나 한의원 같은 의료분야에서도 병원 SEO 컨설팅 문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컨설팅을 함께 했던 원장님께서는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으셔서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는데요.
구글 SEO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가 예전에 비해 성과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발굴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고, 아직까지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이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경쟁도 치열하고, 검색로직도 자주 바뀌다보니 시간을 투자하는 것에 비해 광고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을 느끼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병원이나 한의원과 같은 의료분야에서 구글 SEO에 관심갖고 있는 곳이 없기 때문에 적기라고 생각하여 본격적으로 시작 하시게 되었습니다.

이미, 컨설팅을 의뢰하시기 전부터 구글 SEO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셨기 때문에, 컨설팅 초기부터 심도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마케팅에 있어서 경쟁환경이 중요한데, 구글 SEO가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하지만, 한번 최적화가 이루어지면 잘 떨어지지도 않기 때문에 진정한 ‘오가닉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로 유입 후 다시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그 사이에 고객 이탈이 생길 수 있지만, 구글 검색노출 최적화가 이루어지게 된다면? 구글에서 바로 홈페이지로 유입되기 때문에 높은 구매전환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또, 그 뿐만이 아닙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구글검색이 자체 내장 되면서 최근 구글 검색유입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젊은층들은 네이버, 구글등 모든 검색이 자유롭지만, 반면에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분들은 네이버 검색보다 구글에 자체 내장되어 있는 검색기능을 더 편리하게 사용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동남아 시장에서 많은 분들이 PC를 건너뛰고 스마트폰 문화가 안착된 것처럼 국내 시니어 분들 사이에서도 PC 활용은 서툴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구글검색’기능을 적극 활용하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글 SEO는 새롭게 고객을 창출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수도 있습니다.

병원 SEO에서 고려해야 할 또 한가지는?

병원에서 구글 SEO를 진행해야 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이 한가지 더 있습니다.
국내법상 의료광고의 경우에는 의료광고심의위원회 승인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환자후기의 경우에는 대부분 로그인 후 열람 할 수 있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 별로 성향을 파악하여 별도의 SEO 전략을 구축해야 합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양지에서 활동하는 SEO 컨설턴트보다 음지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더 많아 ‘신뢰’와 ‘안정성’을 고려해야 하는 의료분야에서 업체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마름모연구소에서는 기업과 기관 위주의 컨설팅을 진행해왔던 경험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컨설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진행했던 구글 SEO 컨설팅의 커리큘럼을 소개합니다.

이번에 컨설팅을 의뢰 하셨던 원장님의 니즈는 마침 홈페이지 개편 후 본격적인 구글 SEO를 시도하려고 했던 상황이라 초기 구축 패키지 커리큘럼으로 컨설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도메인이나 호스팅 선정은 물론 플랫폼 별 장단점까지 모두 분석하여 앞으로 가장 효율적인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진행했던 커리큘럼은 아래의 세부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NO.커리큘럼
1구글 SEO 교육이 필요한 이유?
2구글 SEO는 어떤 기업에게 필요할까?
3마케팅 실무자가 구글 SEO를 하기가 어려운 이유
4어떤 웹페이지로 시작을 해야 하는가?
52024년 구글 알고리즘 순위 요인
6어떤 도메인을 사용해야 하는가?
7구글 SEO를 가장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3가지 관점
8테크니컬 SEO에서 개선해야 하는 것들
9콘텐츠 SEO의 시작! 키워드 탐색과 콘텐츠 작성법
10백링크에 대한 이해
11SEO를 진행할 때 도움이 되는 도구 및 싸이트 리스트
<구글 SEO 컨설팅 커리큘럼>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