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B2B 마케팅 교육 (경기FTA통상진흥센터)

해외 B2B 마케팅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요즘은 코로나 이후로 대부분의 기업들이 어려운 상황인 것 같습니다. 또, 내수 경기도 부진하기 때문에 새로운 돌파구를 해외 시장에서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해외시장이라고 해서 만만한 것도 아닙니다. 막상, 바이어를 만나 미팅을 하더라도 예전과 같이 바로 계약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어 분들도 이제는 온라인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업체와 미팅을 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온라인을 통해 업체를 알아보기도 합니다.
즉, 이제는 기존과 같은 관계 위주의 B2B 영업효과가 예전에 비해 많이 떨어지고 있는 것 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꼭 모든 기업들이 어려웠던 것만은 아닙니다. 일찍부터 온라인 기반의 마케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던 기업에서는 코로나 시기에도 꾸준히 성장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코로나가 끝났지만 해외 바이어들은 온라인의 효율성과 편리성을 경험했기 때문에 예전보다 더욱 더 온라인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기FTA통상진흥센터에서 진행했던 교육 사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B2B 마케팅 교육 (경기FTA통상진흥센터)
해외 B2B 마케팅 교육 (경기FTA통상진흥센터)

입문자분들께서도 해외 B2B 마케팅을 시작 할 수 있는 교육

이번 교육을 수강하신 분들은 예비 창업자분들부터 중소기업 대표님들까지 다양했지만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대부분 글로벌 B2B 마케팅이 처음이라는 부분이었는데요. 따라서, 글로벌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함께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마케팅툴들도 함께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러나, 해외 마케팅은 거리와 시차라는 물리적인 장벽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 기업에게만 존재하는 장벽이 아니라 다른 경쟁자들도 똑같이 적용되기 때문에 모두에게 동일한 조건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업을 하거나 정서적인 차이 때문에 국내 마케팅에 비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디지털로 진행하는 해외 B2B 마케팅은 해외 전시나 세미나 참여에 비해서는 큰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 맞게 소소하게 진행해볼만 한 전략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B2B 해외 마케팅 교육이 필요하시다면 마름모연구소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