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마케팅 강의후기 (LG유플러스 대리점 대상 교육)

LG유플러스 대리점 대상의 B2B 마케팅 교육을 준비하면서..

이번에 LG유플러스 마곡 본사에서 대리점(채널파트너) 대상의 B2B 마케팅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비교적 타겟층이 넓은 인터넷, IPTV, 전화, 부가전화, IDC 서비스부터 그룹웨어나 ERP와 같은 기업용 솔루션까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취급하는 대리점 대상의 교육이라 폭 넓은 강의 커리큘럼으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대리점(채널) 비즈니스와는 인연이 많이 있습니다.
예전에 글로벌 IT 기업에서 국내 약 50개 총판 및 리셀러의 마케팅을 관리하는 채널 마케팅의 실무를 꽤 오래 진행했었습니다.
그 당시에 한국에는 도입이 많지 않았던 MDF(Marketing Development fund)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경험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년간 채널 마케팅이라는 B2B 비즈니스를 경험했기 때문에 B2B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유통 구조를 잘 이해하고 있어서,
강의 준비가 매우 수월 했던 것 같습니다. 또 현재는 허브스팟 국내 온보딩 파트너사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저도 본사만 해외에 있을뿐,
저도 실제로 채널(대리점)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채널(대리점)파트너 분들의 마케팅 상황은 어떠한가?

국내 B2B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채널 파트너분들의 마케팅 상황은 그야말로 한명이 일당백의 업무를 모두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또, 규모에 따라 마케팅 담당자가 없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워낙 치열하게 돌아가는 전투 현장과 같다보니,
영업담당자가 마케팅을 같이 하거나, 아니면 애초에 마케팅과 영업을 같이 할 수 있는 담당자를 뽑기도 합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전시나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하기 때문에 정말 바쁜 상황이 이어집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연차가 있는 마케팅 담당자 분들은 마케팅의 실무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경험에서 우러 나오는 경우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다년간 실무를 경험했기 때문에 마케팅의 구조는 잘 알고 있지만 '온라인 마케팅'의 실무까지 잘 이해하고 있는 담당자 분들은 별로 없습니다.

다만, 온라인의 중요성을 알고 몇년전부터 검색광고와 같은 기초적인 마케팅을 해온 사업자 분들은 많이 있지만,
검색광고 역시, 경매(비딩) 방식으로 진행이 되다보니 클릭당 광고비가 너무 높아져서 경쟁사들도 모두 광고를 하기 때문에,
안할수 없어서 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성과가 나오는 새로운 마케팅에 항상 관심이 많지만 이를 실무에 구현하는 것을 어려워 합니다.

그래서, 매번 젊고 유능한 온라인 마케터를 채용하지만 또 역설적인 상황이 생깁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잘 이해하고 있지만, B2B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지 못하다 보니 시장분석과 디테일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행이 이렇게 입사한 분들이 자리를 잡아 디지털 마케팅을 잘 이끌어가는 기업들도 더러 있지만, 생각보다 안착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가지면에서 B2B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에 니즈들이 항상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채널 마케팅을 담당했을때도 마찬가지였는데 시간은 흘렀지만 코로나가 지난 지금도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강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강의는 물론 교재까지 준비했던 강의

그동안 대부분의 강의들을 성실하게 준비하고 있으나, 이번 강의는 정말 역대급으로 열심히 준비한 것 같습니다.
제가 제일 자신이 있는 B2B 분야, 그것도 채널 비즈니스와 관련된 강의라서 더욱 더 많은 애정이 갔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당 강의는 교육을 진행해 주신 담당자분의 열정도 높았기 때문에 좋은 강의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사전에 강의 니즈를 확인 하실 수 있도록 참석자분들의 설문분석도 해주셨고, 또 커리큘럼이나 세부 내용에 대해서도 꾸준히 상의했습니다.
제가 여태까지 만나본 교육 담당자 분들 중에서 강의 사전 준비에 가장 많이 노력해 주셨던 것 같습니다.

이런 좋은 환경에서 강의를 준비하다보니 커리큘럼부터 당일 현장 분위기까지 전체적으로 괜찮은 평가를 받았던 것 같습니다.
또, 중간중간 질문도 많이 해주셨고, 또 CRM이나 마케팅 자동화와 같은 마케팅테크 분야에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많아서,
더 다채로운 내용들을 강의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날 진행했던 강의 커리큘럼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023, B2B 마케팅 트랜드 및 전략소개
- 
2023년 B2B 마케팅 트랜드 3가지
- 
사업을 확장하는 사업자와 매출이 줄어드는 사업자의 가장 큰 차이

- 제품의 품질이 동일한 상품에 가치를 부여 할 수 있는 B2B 브랜딩 방법
- 
요즘 잘나가는 사업자들이 대부분 알고 있다는 ‘핀셋 타겟팅’은 어떻게 구현되는가?

2. 고객접점채널 구축방법
CMS(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이해
- 
아임웹, 블로그,워드프레스 등 다양한 웹 제작 툴에 대한 소개

- 웹 페이지 제작 시 필수인 드로그앤 드랍(Drag-and-drop)방식에 대한 소개
- 

SEO (검색엔진최적화) 원리와 이해


3. 사업자가 알아야 검색엔진최적화 필수 노하우
-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대한 이해


4. 유료광고 (Paid media)를 활용한 전략

- 네이버 검색광고는 어떻게 셋팅해야 하는가?

- 검색기반의 광고효율을 체크 할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인 방법, 체류시간!

- 반드시 진행해야 하는 광고와 진행하지 않아도 되는 광고의 차이점



5. SEO를 활용한 고객유입 전략

-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하여 마케팅의 성과를 달성 할 수 있는 경우

- 검색엔진최적화를 유료광고와 병행할 경우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6.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고객유입 전략

- 지금 바로 소셜미디어 광고를 확장해야 하는 사업자의 3가지 공통점

- 소셜미디어의 광고효율을 비교하기 위해 필요한 2가지 지표

* 혹시 마케팅 교육 및 강의 섭외가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