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마케팅 컨설팅, 온라인을 활용한 바이어 발굴 전략

해외 마케팅

국내의 '해외 마케팅'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을까?

한국의 해외 마케팅 시장은 '디지털 마케팅'의 활용도가 너무 적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기반이 잡혀있는 곳에서는 '링크드인'이나 링크드인 내에서 바이어를 컨택 할 수 있는 '세일즈 네비게이터'와 같은 툴을 사용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기업에서 위와 같은 툴들을 사용하는 경우도 그리 많지 않고 대부분 해외협회나 인적 네트워크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B2B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최종 계약까지 다양한 절차들이 있고, 또 다양한 이해관계가 발생하기 때문에,
거래에 관련이 되어 있는 의사결정자 혹은 의사결정 영향력 행사자들과 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늘 관계에만 의존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많은 해외 영업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해외 비즈니스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국내 영업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인적네트워크가 쌓이지만? 해외의 경우에는 네트워크가 쌓이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지금까지 해외 영업 담당자분들은 오로지 개인기에 의지하여 해외시장을 개척해왔던 것입니다.
그런데, 온라인 마케팅을 통하여' 마케팅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면? 상황이 다릅니다.
디지털툴을 사용하여 국가의 장벽이 없이 마케팅 활동을 진행 할수도 있고, 또 인바운드 마케팅을 활용하게 된다면?
먼저 연락하지 않아도 바이어들이 알아서 연락이 올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디지털 시대인 요즘에도 해외 마케팅의 영역에서는 유독 '디지털 마케팅'의 도입이 늦어지고 있고,
기존에 관계 기반으로 이루어지던 '케이블'이나 '지면광고' 혹은 협회기반의 '이메일 마케팅' 외에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매우 적습니다.

이번에 진행했던 1:1에는 어떤 내용들이 있었을까?

이번에 국내 유명 무역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담당자분과 1:1로 진행했던 컨설팅은 아래의 커리큘럼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링크드인 '세일즈 네비게이터'나 '광고'와 관련해서는 그래도 시중에 많은 교육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커리큘럼에 새로 업데이트한 해외 B2B 담당자의 이메일을 법적인 문제 없이 대량으로 획득하는 방법은 정말 반응이 좋았습니다.

보통 해외 영업 담당자들이 아웃 바운드로 '콜드 이메일'을 발송할 때, 하루에 약 20-30통 정도를 보낸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번 커리큘럼에 소개한 몇 가지 소프트웨어만 활용하게 된다면? 한번에 많은 바이어분들의 이메일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보나 성과로 보나 매우 획기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1. Overview
2. 링크드인 세일즈 네비게이터
3. 해외 B2B 담당자 이메일을 대량 획득하는 방법
4. 링크드인 광고 활용하기
5. 글로벌 검색광고 활용하기 ‘구글 애즈’

링크드인 마케팅 로드맵

[자료출처] '링크드인 광고'와 '세일즈 네비게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로드맵

그 외에도 해외 마케팅을 시작할 때 열악한 '시장조사' 영역

기타 해외 마케팅을 할 때에 또 열악했던 부분을 손에 꼽는다면? 저는 마켓센싱(Market sensing)과 시장조사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중에 해외 마케팅과 관련하여 많은 정보들이 나오는데, 이러한 데이터들은 몇가지 툴들만 제대로 활용하면 어느정도까지는 스스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외 시장조사 영역도 반드시 전문가의 영역은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해외 시장에 대해 기초적인 시장조사가 되어 있지 않는 상황이라면? 방향을 잡는것도 매우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즉, 기초적인 방향과 콘셉을 잡는데에도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비효율적인 상황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효율을 몇가지 '디지털 툴'을 사용 할 수 있는 방법만 교육해 드려도 실무에 쉽게 적용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것들은 내부에서 진행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하시는 것이 비용이나 시간면에서도 훨씬 합리적 입니다.

해외 B2B 마케팅

[자료출처] 해외 마케팅 1:1 컨설팅 강의후기

실무형으로 압축해서 진행한 강의

이번 컨설팅은 실무형으로 꼭 필요한 내용만 압축해서 진행하였습니다.
따라서, 수강생분께서 중년이 넘으셨는데도 불구하고 손수 문자로 좋은 강의 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
또, 링크드인과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할 때, 어떤 계획으로 사용해야 하는지도 구체적으로 알려 드렸습니다.
이번 수강생분과는 좋은 인연이 되어 앞으로도 교류가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해외 B2B 마케팅' 혹은 '해외 바이어 발굴을 위한 마케팅' 교육 및 컨설팅이 필요하시다면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디지털 마케팅 툴을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경험 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해외 바이어 발굴을 위한 B2B 수출 마케팅 교육 (코트라/kotra)

바이어 발굴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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