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영업사원 대상의 블로그 마케팅 강의 (IT 세일즈 모임)

영업사원 교육

[사진출처] IT 세일즈 모임 'B2B 영업사원 대상'의 블로그 마케팅 강의

이제는 영업사원의 디지털 셀링(Digital selling) 역량이 필요해진 시대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오면서 국내 B2B 영업조직의 문화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예전처럼 회사 내부에 고객DB가 많이 축적된 경우도 드물고 또, 수집되고 있는 고객정보(LEAD)들도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회사의 마케팅 역량만을 바라보고 기다릴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요즘에 올라오게 되는 다양한 '영업사원' 채용 공고를 보더라도?
디지털 데이터 분석능력을 중요하게 보는 경우가 많아서 영업사원이라고 해서 '영업'과 '커뮤니케이션'만 잘해서는 살아남기가 힘든 세상입니다.
실제로 성과가 좋은 영업사원분들은 스스로 유튜브와 같은 마케팅 채널을 만들어서 운영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처음 시작하는 난이도와 가성비측면에서 저는 '네이버 블로그'도 시도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함께하고 있는 모임에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수요가 있어서 이번 강의를 진행해보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이해하기 전에 검색노출최적화(SEO)의 생태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B2B 비즈니스는 네이버 블로그도 중요하지만? 구글 검색도 매우 중요합니다.
기술집약적인 분야 혹은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하는 하이 테크놀로지의 영역에서는 오히려 구글이 더 성과가 좋기도 합니다.
그런데, 왜 네이버부터 시작을 하냐고요? 그것은 국내 시장에서는 네이버 검색이 50%가 넘기 때문에 네이버가 기본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케팅에 이제 막 입문하시는 분들이 구글 SEO의 생태계를 이해하고, 테크니컬 SEO를 이해하는 것은 너무 난이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초기 단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만으로도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B2B 비즈니스는 사업의 확장성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강의에 앞서 SEO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SEO 생태계

[사진설명] 글로벌 SEO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꾸준히 변화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로직의 흐름을 파악하기.

네이버 검색로직

네이버 검색로직은 지금 이순간에도 꾸준히 발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검색로직이 '좋아하는 글'과 '싫어하는 글'이 있습니다. 이 글들의 차이를 알아야 수월합니다.
또, 처음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해야 할 때 어떤 블로그로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부분들도 모두 교육해드렸습니다.

그리고, 로직도 중요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류시간입니다.
일반적으로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들은 모두 체류시간이 4분 이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높은 체류시간을 확보할수는 없겠지만,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전체 평균인,
2분30초보다 높은 체류시간을 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경험상 2분30초 정도의 체류시간은 몇가지 핵심 교육과,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노력으로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정도의 수치입니다.

제가 네이버 '블로그 교육'에 자신이 있는 이유는?

지금은 네이버 블로그는 물론 '구글 SEO' 부분에도 꽤 많은 노하우가 있습니다만,
네이버 블로그는 제가 마케팅을 하면서 가장 처음으로 시도했던 분야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한지 10년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상위 0.5% 정도의 순위를 유지하고 있기도 하고요.

간혹, 블로그 마케팅 강의를 진행하는데? 본인이 운영하시는 블로그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블로그 강사의 실력을 파악하는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은, 해당 강사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파악해보는 것입니다.
제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는 10년이 넘도록 네이버 블로그의 고질병인 '저품질 블로그' 현상도 없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상위노출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저품질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 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개인 블로그와 다르게 기업용 블로그는 회사의 또 다른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교육이 필요하시다면 마름모 연구소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 컨설팅

[사진설명] 블로그 차트 1% 이내에 랭크되어 있는 '마름모연구소'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마케팅 커리큘럼을 소개합니다.

[1부] 이론 및 블로그에 대한 개요

1.온라인 마케팅의 흐름
2.블로그 마케팅 이론
3.왜 네이버 브랜드 블로그 인가?
4.네이버 블로그 어떤 계정으로 시작을 해야 하는가? 
5.블로그 운영 목표와 목적을 설명하기
6.제대로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사례
7.블로그를 시작 하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쉽게 시작하자!
8.모바일 및 IP에 대한 이해 (VPN우회)
9.C-RANK (C-랭크) 알고리즘, DIA 알고리즘
10.블로그 키워드 전략 (씨랭크 키워드의 이해)
11.M-자비스, 빅카인즈, 블랙키위 활용하기
12.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 이해하기
13.블로그 제목을 정할 때 유의사항
14.세부키워드를 발굴하고 확장하는 방법.
15.블로그를 운영 할 때 하지 말아야 할 것
16.유효 키워드 선정방법
17.무엇을 말할 것인가?

[2부] 블로그 운영 실전

1.블로그 운영 시 참고하기 좋은 웹페이지
2.네이버 블로그에서 무료 이미지 찾기
3.유형 별 콘텐츠 제작 가이드
4.망고보드로 카드뉴스 만들기
5.썸네일 만들기
6.스마트에디터 “ONE” 활용하기
7.시리즈 콘텐츠 기획하기
8.조회수와 체류 시간을 늘리는 링크 달기
9.블로그 디자인
10.홈페이지형 블로그 설정
11.카테고리와 글 관리
12.상위노출 사례분석
13.블로그 운영, 실전팁
14.블로그 데이터를 분석하는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15.네이버에 내 홈페이지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16.내 웹 사이트 진단하기, 웹마스터 도구로 웹 사이트 등록하기
17.내 블로그 통계 (유입분석) 활용하기

김보경 강사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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