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상위 0.5%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는 강사의 블로그 마케팅 강의는 다릅니다.

"상위노출"만 되면 성과가 있을 것이라는 착각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마케팅 관련해서 콘텐츠를 찾아보면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이야기 뿐입니다. 블로그 SEO가 중요한 것은 맞지만 꼭 노출이 된다고해서 성과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인위적으로 꾸며진 제목을 보고 클릭을 망설였던 적이 있지 않나요? 누가보아도 광고인 글들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뒤로가기”를 클릭했던 경험이 있지 않나요? 제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던 10년에는 특정 키워드 검색 시, 노출만 되어도 어느정도 성과가 발생했지만 지금은 시장이 많이 변했습니다. 노출이 된다고 하더라도 노출된 키워드의 “검색니즈”와 “콘텐츠의 흐름”이 맞지 않으면 결코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제가 이 사실을 깨닫은 것은 똑같이 애플의 맥북 시리즈를 포스팅하더라도 특정 제품을 검색하는 니즈에 따라 성과가 180%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느낀 이후였습니다. 아이폰이나 입문용 맥북의 경우는 단순히 디자인이나 편의성 중심의 포스팅을 하더라도 구매가 이루어지지만 고사양 맥 프로 제품의 경우에는 단순한 후기성 콘텐츠로는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두 키워드는 검색의 니즈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이런 시행착오를 거쳐 노출도 중요하지만 검색니즈에 맞는 콘텐츠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노출도 중요하지만
"독자의 검색니즈"와 "콘텐츠의 구성"에 더 주력합니다.

콘텐츠가 노출된다는 것은 매우 유리하지만, 결국 콘텐츠를 통해 공감을 얻지 못하면, 체류시간이 떨어지게 되고, 결국 콘텐츠가 뒤로 밀려나게 됩니다. 따라서, 상위노출이 되더라도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니즈를 충족시킨 콘텐츠는 후순위에 노출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성과를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경쟁이 치열한 시장일수록 뒷페이지까지 꼼꼼하게 보는 유저들이 있고, 그렇게 거르고 거르고 걸러 뒷 페이지까지 도착한 유저들의 경우에는 숫자는 적더라도 전환(구매)의 확률은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알게 되었냐고요? 왜냐하면 “마름모 연구소”는 저의 글에 공감해주시는 소수의 고객들로부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장기적으로 보면 니즈를 충족한 콘텐츠는 살아날 확률이 높지만,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한 콘텐츠는 노출이 되더라도 성과가 발생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제가 블로그를 잘 몰라서 하는 말처럼 들리신다고요?

저는 네이버 블로그는 이미 상위 0.5%에 랭크되어 있고, 블로그 조회 프로그램인 Ndev로 조회를 해봐도 가장 높은 등급인 최적화 블로그 1단계의 블로그를 10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도 1-2년 한것이 아니라 10년동안 운영을 해왔습니다. 또, 저는 10년동안 블로그를 하면서 누구나 한번정도는 경험한다는 “저품질 블로그”도 경험하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물론 SEO분야에서는 나름대로 그 동안의 다양한 학습을 통하여 저만의 방식을 구축한지도 꽤 되었습니다.

결국에는 돌고돌아 "기본"이 가장 중요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과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신 분들은 이해하실 것입니다. 블로그 운영의 노하우나 특별함이 있다고 해서 막상 끝까지 보다보면 “뜬구름” 잡는 이야기 뿐입니다. 제가 10년동안 운영해본 결과 블로그를 제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은 “유혹”에 휘둘리지 않고 기본에 충실한 것이었습니다. 기본이 튼튼하면 검색트랜드가 바뀌어도 겁나지 않습니다.

10년동안 수십차례 반복되었던 패턴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단기간에 성과를 얻기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마케팅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검색니즈”와 “콘텐츠”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것이 제 블로그 강의의 핵심입니다.

커리큘럼

[1부] 이론 및 블로그에 대한 개요

[2부] 블로그 운영 실전

[3부] 부록 및 심화과정

이미 많은 분들이 강의를 통하여 "성과"를 경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