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케팅 강의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

글로벌 마케팅 강의가 필요한 이유는?

요즘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마케팅 강의’는 예전과는 흐름 많이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글로벌 마케팅하면 해외전시나 박람회 참여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 해외에 있는 지면광고나 아니면 케이블 TV를 중심으로 해외 마케팅이 진행되었는데, 요즘은 대부분 온라인을 활용한 해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링크드인 마케팅이나 구글 애즈를 활용한 마케팅이 그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구글은 전세계에서 페이스북과 더불어 가장 유명한 광고 플랫폼이지만, 유독 해외 마케팅과 B2B 마케팅의 영역으로 들어오게 되면 전문가가 확 줄어듭니다.
일반적인 디지털 마케터들은 B2B 마케팅에 대한 경험이 적을뿐만 아니라 해외마케팅에 대한 경험은 거의 전무한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해외마케팅과 B2B 마케팅이 접목되면 디지털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전문가들이 줄어드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데, 해외 마케팅이라고 다를까요? 결국 다르지 않습니다.
시장과 플랫폼에 대해서 이해하면, 큰 금액을 투자하지 않고도 양질의 바이어 상담문의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이미, 그간의 수 많은 강의와 실전을 통하여 충분히 검증된 방법이고, 해당 방법을 통해서 지금도 해외 바이어 정보를 얻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번에는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에서 진행했던 글로벌 마케팅 강의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해당 강의는 지난번 대구보건대학에서 진행했던 중소제조업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교육 이후에 앵콜강의로 참여하게 된 건이라,
이전의 커리큘럼에 새로운 2024년 마케팅 트랜드를 추가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강의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
글로벌 마케팅 강의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

이번 글로벌 마케팅 강의에는 어떤 분들이 참석했을까?

이번 강의는 대구 지역에서 썬그라스나 안경제조 쪽으로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대표님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강의를 진행하면서 수강생 분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대표님들께서는 보통 영업, 제조, 관리 등의 업무를 포괄적으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실무에 대해 깊게 들어가게 되면 몰입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경영자라는 위치는 실무를 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관리를 하고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위치이기 때문에,
기업내의 다양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인싸이트’ 위주로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 몰입도가 좋습니다.

따라서, 전체적인 흐름은 인싸이트 위주로 진행하고 꼭 필요한 부분만 실전 시연하는 방식으로 강의를 이끌어 나갔습니다.
다행이, 전체적인 밸런스가 괜찮아서 ‘몰입도’나 ‘집중도’ 면에서도 피드백이 좋았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강의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
글로벌 마케팅 강의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

이번 글로벌 마케팅 교육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이번 커리큘럼에서 가장 몰입도가 높았던 부분은 해외 B2B 영업에서 ‘황금 타이밍’을 잡는 방법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해외마케팅은 흔히 시차의 제약 때문에 세일즈가 어렵다는 평가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근본적인 장벽이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해외 영업으로 인한 시차는 누구에게나 동일하기 때문에 다른 사업자에게도 동일한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교육에서는 해외 영업의 시차를 극복 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활용한 ‘세일즈 노하우’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해외 마케팅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항목은 전세계 249개국에 광고없이 내 웹페이지를 노출 시킬 수 있는 ‘구글 SEO’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동안 수많은 구글 SEO 강의를 통해서 검색노출최적화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해왔고 최근에 기업내에 마케팅 비용을 감축하는 흐름이 널리 퍼지게 되면서,
광고비를 투자하지 않고도 나의 웹페이지를 노출 시킬 수 있는 ‘검색 노출 최적화’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해외 마케팅에서는 링크드인이나, 구글애즈, 페이스북 등이 주류 미디어로 알려져 있으나,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하고, 또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이 구글 SEO를 통한 검색유입입니다.
실제로 이번 교육에서는 몇몇 대표님들의 웹페이지 속도 측정을 통해 SEO적인 관점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제안해드렸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강의 커리큘럼을 소개합니다.

이번 교육은 연말에 진행되었기 때문에 2024년도의 전반적인 마케팅 흐름을 파악해보는 ‘트랜드 레포트’의 형태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분량은 거의 6시간에 가까운 커리큘럼이지만, 최대한 압축하여 2시간 이내로 ‘글로벌 B2B 마케팅’에 대한 트랜드를 이해하실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교육에 대한 커리큘럼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PDF 문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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