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바이어 찾는법을 알려주는 교육 (광운대학교)

해외 바이어 찾는법 제대로 활용하고 계신가요?

이번에는 광운대산학협력단에서 진행했던 해외 바이어 찾는법 강의에 대한 후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초 코트라(KOTRA)에서 진행했던 해외 바이어 발굴 교육에서 디지털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방법들에 대해 소개했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교육을 수강하셨던분께서 광운대산학협력단의 교육담당자분께 저의 강의를 추천하는 바람에 좋은 강의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의 대상은 광운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대표님들이었습니다.
아무래도 광운대가 IT와 기술쪽으로 유명하다보니 대표님들께서 진행하시는 비즈니스도 대부분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하이테크놀로지 분야의 기업들이 많았습니다.

하이테크놀로지 기업들은 해외 마케팅에서도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시장이 좁고 관련 담당자들도 한정되어 있다보니 대부분 해외 기술관련 박람회나 전시 외에 다른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다행이 공공기관이나 협회에서 해외전시 참여비용을 일부 지원해주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의 경우에도 해외 마케팅을 시도할 수 있었지만,
현실적으로 정부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100% 자비부담으로 참여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즉, 대부분의 기업들이 해외전시에 의존하고 있고, 그마저도 정부지원이 이루어지지 않는 시기에는 해외 진출 전략이 전무한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요즘은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해서 다양한 해외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도 있고,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외에 해외 바이어들의 이메일 DB를 플랫폼으로 수집하여 이메일 마케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강의는 해외마케팅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해외 바이어 찾는법에 대한 노하우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해외 바이어 찾는법을 알려주는 교육 (광운대학교)
해외 바이어 찾는법을 알려주는 교육 (광운대학교)

해외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번에 교육담당자님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해외 마케팅을 디지털로 할 수 있는 방법 자체를 모르고 계셨던 대표님들이 많았다고 들었습니다.
또, 이번 교육을 추천해주신 분도 강의에서 기존의 전시와 박람회 외에 해외 마케팅을 진행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기 때문에 추천했다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제가 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디지털 셀링’에 대한 반응들이 조금씩 나타나는 것 같아서 매우 뿌듯했던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국내는 아직 해외 마케팅에 대한 방법론이 체계화 되지 못하였습니다.
또, 앞으로도 내수경기가 좋지만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해외 마케팅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도 앞으로 이런 국내 시장변화에 주목하여 더 새롭고 효율적인 강의커리큘럼으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