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제조업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교육 (대구보건대학교)

이번에 진행한 ‘글로벌 마케팅 교육’은 어떻게 진행 되었을까?

이번에 대구보건대학교에서 ‘글로벌 안경 마케팅’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참석대상은 대구시 북구 안경제조 및 유통업 대표님과 대구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대구에는 섬유,제조,가전 등 다양한 중고제조기업이 있는데 대부분 해외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까지는 해외 마케팅 하면 반드시 해외에 나가야 하는지 알고 계셨던 분들이 많았는데, 이번 강의에서는 해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소개해드린 소프트웨어들도 간단하게 사용 할 수 있는 툴들을 위주로 알려 드렸기 때문에 어느정도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글로벌 마케팅을 도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자세한 내용들을 설명하였습니다.

중소제조업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교육 (대구보건대학교)
중소제조업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교육 (대구보건대학교)

그동안 다양한 강의를 통해 검증받은 커리큘럼

이번 글로벌 마케팅 교육이 만들어지게 된 것은 2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당시 저는 B2B 마케팅 대행사에서 다양한 클라이언트들의 마케팅 대행을 하고 있었는데, 해외 마케팅을 디지털로 하려고 해도 마땅한 전문가를 만날 수 없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전문가들이라고 소개되고 있었던 분들은 디지털이 아니라 해외전시를 알선해주거나,
현지에 있는 케이블광고나 지면 등을 연결해주는 브릿지 역할을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해외 마케팅 전략은 몇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1. 우선 이당시에는 코로나로 인하여 해외전시나 박람회 같은 행사 자체가 막혀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2. 그리고, 또 한가지는 광고를 집행하고 난 이후에 수정이 어려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진행하게 된다면, 광고성과나 추이를 보면서 지속적인 개선을 할 수 있는데, 해외 케이블이나 미디어를 활용한 경우에는 일단 집행하고 나면 수정이 어렵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결국, 얼마 지나지 않아 해외 마케팅을 디지털로 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거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다양한 마케팅 툴을 학습하고 실전에 적용했습니다.
많은 시도와 개선끝에 해외 마케팅을 통해 실제로 고객 DB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깨닫게 되었고,
실전에 적용했던 방법들을 정리하여 코트라(Kotra) 회원사 분들에게 해외 마케팅에 대해 교육한 것이 첫 시작이었습니다.

이후에 큰 비용을 투자하지 않고도 해외 마케팅을 디지털로 할 수 있다는 부분이 중소기업에 꽤 매력적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다양한 기관강의를 통하여 국내 수 많은 중소기업 대표님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해외 바이어 발굴을 위한 B2B 수출 마케팅 교육 (코트라/kotra)
해외 마케팅 교육 (부산 테크노 파크)
제약 바이오 마케팅 교육 (서울바이오허브)
해외 바이어 발굴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강의 (제주도수출지원센터)
2023 새로운 커리큘럼의 B2B 마케팅 교육 (건국대 gtep 사업단)
해외 마케팅 컨설팅, 온라인을 활용한 바이어 발굴 전략

중소제조업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교육 (대구보건대학교)
중소제조업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교육 (대구보건대학교)

이번 강의에서는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을까?

이번 강의에서 다룬 내용은 B2B 마케팅의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구글애즈를 활용한 검색광고,
그리고 광고비 없이 전세계에서 사용되는 ‘구글’에 나의 웹페이지를 노출시키는 방법과 마지막으로 해외 마케팅에서 빠질 수 없는 링크드인 마케팅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교육 커리큘럼에 ‘링크드인’이 메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링크드인은 영업사원의 네트워크나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제품 브랜딩이 어느정도 되어 있는 상황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광고에 접근하는 방법도 나의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링크드인 세일즈 네비게이터나 메시지를 통하여 ‘아웃바운드 영업’의 형태로 고객에게 접촉하기 때문에 검색기반의 광고에 비해 효율이 낮습니다.

따라서, 저는 검색기반의 광고를 가장 먼저 셋팅하고, 그 다음은 링크드인, 그리고 시간을 두고 구글 SEO 강의를 통해 검색노출최적화를 진행하는 방안을 추천 드립니다.
글로벌 B2B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경쟁사는 디지털을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국내든 해외든 디지털 마케팅을 통하여 해외 B2B 마케팅을 시도하는 기업은 매우 소수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우선 디지털 마케팅 생태계에 진입하는 것만으로도 투자에 비해 비교적 높은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해외 수출을 고려하고 있는 B2B 기업이라면 빠르게 온라인 마케팅 기반을 만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마 이번 강의에 소개한 내용 정도만 잘 구축 하시더라도 양질의 고객문의가 들어오는 구조를 쉽게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글로벌 마케팅 교육 시작전 교육장 전경
글로벌 마케팅 교육 시작전 교육장 전경

중소제조업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교육 커리큘럼을 소개합니다.

이번에 진행했던 교육 커리큘럼을 소개합니다.
총 이론교육 4시간과 실습 2시간으로 진행 하였고, 실습시간에 대한 비중은 커리큘럼과 교육 대상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 교육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마름모연구소’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보경 (BK,KIM) / 마름모연구소(M-Tech lab) 대표강사

'B2B 마케팅으로 밥먹고 살기' 저자
허브스팟(HubSpot) 핸드북 가이드' 공동저자

쉬지 않고 일하는 꺼지지 않은 열정의 소유자. CRM 컨설팅, 마케팅 자동화, 구글 SEO 등 전반적인 B2B 마케팅 컨설팅이 가능합니다.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국내 최초 도서 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

구글 SEO 도서출간